안녕하세요 치얼스 유나입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사실 아직은 제 블로그에 꾸준히 와주시는 분은 안계신 것 같지만.. 이렇게 꾸준히 올리다보면 한 명, 두 명 좋은 인연이 생겨나겠죠?!


지난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 포토샵 무료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올려놨는데, 혹시 다운 받으셨나요~?

저는 초보이지만, 저를 가르쳐주시는 선생님께서는 아주 베테랑 선생님이셔서 재밌게 잘 배우고 있답니다.

이 선생님께 제가 배운 수업 내용을 토대로 포토샵 기초 강의 나누려고 합니다.

사실 선생님께서 먼저 수업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며 복습하라고 하셨는데 참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저 이번에 포토샵 GTQ 시험을 응시하려고 해요! 선생님께 배운 내용 빠짐없이 포스팅 할거니까요

관심있으신 분은 함께하셔서 저랑 같이 딱 한 달 동안 포토샵 자격증!!!! 도전해봐요^^ (생각보다 시험이 쉽다고 합니다 속닥속닥)





포토샵을 열어주세요!

포토샵을 열면, 여러가지 창이 동시에 떠 있을거에요.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이것 저것 눈을 돌려 창을 다 살펴야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생각보다

쉬워요! 대신 손을 놓으면 순식간에 잊혀지는 것도 사실!! 반복만이 답이라고 합니다!!

오늘부터 왼쪽의 1번으로 표시되어 있는 기본 툴만 조금씩 살펴보겠습니다





회색 화면을 두 번!! 클릭하면 파일을 불러오는 창이 열려요! 색이 뚜렷한 사진을 하나 열어볼게요!




 오늘은 1번에서 10번까지 툴의 쓰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툴의 이름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고 사진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번 툴 : 선택 - 사진을 선택합니다

 2번 툴 : 이동 - 선택한 사진을 이동시킵니다

 3번 툴 : 올가미 - 사진을 원하는 모양대로 선택합니다

 4번 툴 : 마술봉 - 사진의 같은 색 부분을 선택합니다

 5번 툴 : 자르기 - 원하는 모양으로 사진을 잘라줍니다

 6번 툴 : 슬라이스 - 사진을 한번에 자릅니다

 7번 툴 : 힐링 - 사진을 복사해서 그대로 재현합니다

 8번 툴 : 브러쉬 - 그림과 글을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9번 툴 : 도장 - 힐링툴과 같이 사진을 복사해서 그대로 재현합니다

 10번 툴 : 히스토리 브러쉬 - 작업을 다시 되돌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자로만 설명 드리니 어렵죠..? 저도 복습하는 겸 올리는데 벌써 가물가물하네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번-2번) 선택툴과 이동툴의 활용



빨간 화살표를 따라 선택툴을 선택하신 후, 사진위에 원하시는 부분을 드래그하여 영역을 잡아봅시다!

그러면 하얀색 화살표가 있는 것처럼 점선으로 활성화 된 부분이 나타날거에요



그 상태에서 바로 2번 이동툴을 선택해서 활성화된 부분을 잡고 이리저리 이동해보세요! 위의 사진처럼 활성화된 부분이 이동될거에요

선택된 부분을 삭제하고 싶다면? Delete 키를 눌러주세요!


TIP1) 엇? 근데 점선이 사라지지않아요?! 점선은 Ctrl+D 를 누르시면 해제됩니다!

TIP2) 처음으로 다시 복구 하고 싶으시다면? F12 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짜잔~ 처음으로 바뀌었죠?

TIP3) 툴 밑에 보시면 이런 모양이 있는 툴은 꾸욱~ 눌러주면 아래에 여러가지 기능이 나타납니다




3번) 올가미툴과 이통툴의 활용 

올가미 툴은 사실 선택툴과 거의 같은 개념인데요, 대신 이 올가미툴은 선택후 사진에서 원하는 부분만 그림을 그리듯이 선택하면 그 부분만 활성됩니다.



저는 광안리에 있는 파라솔 부분만 떼어 내봤어요 버섯같네요! 빨간색 부분이 제가 올가미 툴을 가지고 그린 부분입니다

그 이후에 이동툴을 선택해서 이동하면됩니다! 어때요? 선택툴과 똑같죠~?


4번) 마술봉툴의 활용

다시 F12를 누르고 초기 사진으로 돌아갑니다 이번엔 마술봉툴을 이용해볼게요!

마술봉 툴을 선택하고 사진에 클릭하면 같은 색깔 부분이 함께 적용됩니다 



저는 진한 하늘색 부분만 선택했는데 빨간 동그라미 보이시나요? 함께 선택이 되었죠~? 같은 색깔을 선택해주는 마법같은 툴입니다^^

이동툴을 적용시키면 똑같이 이동된답니다

이 툴은 Shift 키를 누르고 사진을 클릭하면 선택범위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빗금친 부분이 넓은 범위로 선택된 부분이에요!



이 부분만 선택해서 색상도 바꿔줄 수 있어요!

Image - Adjustments - Color balance 를 눌러서 들어가시면 아래에 네모난 창이 뜰거에요 

커서를 양옆으로 이리저리 이동해보면 선택한 부분의 색이 바뀐답니다!



4번) 도장툴/힐링툴의 활용



자 다시 F12를 눌러서 초기화면으로 돌아갈게요~^^

7번 힐링툴과 9번 도장툴은 큰 차이가 없어서 도장툴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장툴을 선택해주세요! 도장툴을 선택하신 다음, 사진에 복사하고 싶은 부분에 커서를 두고 먼저 키보드의 Alt를 눌러준 후, 마우스의 왼쪽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손을 전부 떼주세요!! 그러면 마우스를 움직일 때마다 도장을 쾅! 찍은 부분이 희미~하게 따라다닐거에요

그대로 복사하고 싶은 사진의 여백에 왼쪽 마우스를 눌린 채 슥슥 긁어주세요 복권 긁듯이..



짜잔~ 보시면 예쁜 볏짚 파라솔이 하나 더 생겼죠~? 툴을 세부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하나하나씩 눌러서 사용해보며 손으로 익히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어서 바로 히스토리로 넘어가겠습니다!! 이번엔 F12 누르지마시고 그대로 두세요!



히스토리 브러쉬를 눌러주세요! 똑같이 동그란 커서가 생길거에요 

그러면 아까 만들어줬던 볏집 파라솔을 지워서 원래대로 돌아가 볼게요!



이 툴은 이런식으로 활용이 가능해요!



저는 툴을 선택하고 파란 하늘 색만 긁어줬어요! 나중에는 더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되겠죠!?

포토샵은 기능이 정말 다양하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지우개, 페인트툴, 블러, 닷지툴 등등 설명드리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