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나입니다 ^^


오늘은 재태크 중에 펀드에 관해서 글을 들고 왔는데요


사실 저는 펀드, 주식 이런거 아무리 공부해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펀드는 다양한 상품 중에 이거 좀 괜찮을거 같다? 하는거 그냥 적립식으로 등록해버렸어요


그러다가 펀드에 '펀'도 모르는데 어떻게 재테크를 하겠냐며


조금씩 천천히 공부하기로 했어요


저는 제가 가진 펀드 클래스라는 것도 잘 몰랐는데 펀드 클래스마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가 있었네요


제가 처음으로 등록한 펀드는 AE형 이었어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한 것 치고는


무난한 클래스를 잘 고른게 아닌가 싶네요


혹시 저처럼 클래스도 모르고 제목만 보고 괜찮다 생각해서 펀드 신청하신 분이 계신다면 이 클래스라도 참고해주세요




A - 최초 가입 시 선취판매수수료를 받으며 연간보수를 낮춤


B - 펀드 한매 시 후취판매수수료를 받으며 연간보수를 낮춤


C - 선 후취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연간보수가 높음


E -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


I - 일반기관과 운용사별 고액거래자 요건을 충족한 기관투자가 전용


F - 금융 기기관 투자가의 가입 전용


W - 랩어카운트 전용


S - 펀드슈퍼마켓 (S클래스 = 판매보수+ 후취판매수수료)


 * 유형별 판매보수 차등적용 (주식형, 주식혼합형 0.35%)
 * 3년 미만 환매시 환매금액의 0.15% 이내


AE - 선취판매수수료를 받는 온라인 전용펀드


CE - 선 후취 판매 수수료가 없는 온라인 전용펀드


* A,C 클래스 본연의 비용보다 판매수수료와 보수가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있어

일부 온라인전용 클래스는 S클래스보다 비용이 낮아지기도 함


CDSC(이연판매보수제) -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록 펀드의 수수료와 보수가 내려가는 방식


C 클래스의 경우 - C5: 4년이상 , C4: 3년이상 . . .
 

P - 연금적축


T - 소장펀드


* 동일 펀드내의 클래스가 달라도 운용은 통합운용

동일 펀드의 설정액이 다른건 크게 의미가 없음



펀드나 주식은 정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지 않으면 모르는 용어가 많아요



매일 한 단어씩 배운다고 생각하고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요즘은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않아 코스피가 뚝뚝 떨어지고 있어서 주변에 주식하시는 분들은 원금이 반토막 이상으로 떨어졌다 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는데요.. 참..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복권'에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



제 펀드도 요즘 -14%로 떨어진 것을 보면서



아니 20% 넘은 적도 없는데 -14%는 뭐야!! 하며 새삼 놀래고 있어요



물론 저는 교통비 아껴서 조금 넣는 수준이라 상관없지만 ...



티끌모아 티끌! 이라는 말 덕분에 조금 더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데



언제쯤 '이제 좀 알겠다.' 라는 생각이 들지!



배움에는 정말 끝이 없네요~~




Cheers Yuna!


:D


+ Recent posts